본문 바로가기
100세건강/내과질환

환절기성 알러지 결국은 약 먹어야 납니다.

by 백년건강 2023. 4.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년건강입니다. 벚꽃놀이가 한창인 요즘 때아닌 불청객이 다시 찾아왔죠? 네. 바로 환절기성 비염입니다.

저와 제 아이들도 이 환절기성 비염으로 무척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갖은 방법을 다 써보았지만 결국은 감기로 까지 번지고 약을 먹고 나서야 흐르는 콧물을 멈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환절기성 알레르기 비염. 과연 낫는 방법이 있을까요?

 

알러지성 비염이란?

알러지성 비염은 코와 부비동 내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만성적인 호흡기 질환입니다. 이러한 질환은 호흡기 알레르기에 반응하여 발생하며, 대부분의 경우 가장 흔한 알레르기원은 꽃가루, 먼지, 곰팡이, 동물털, 곤충 등입니다.

알러지성 비염은 간단히 말해 알러지성 비염이라고도 하며, 알러기성 비염은 비염 중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알러지성 비염은 비강, 부비동, 인후, 후두 등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와 부비동 내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재채기, 비강 분비물과 차단, 코막힘, 코 가려움증, 눈 가려움증, 눈 붓기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알러지성 비염의 증상은 계절별, 온도별, 습도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봄, 가을철에는 꽃가루나 먼지로 인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겨울철에는 건조한 난방공기로 인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실내 공기질이 좋지 않은 환경에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꽃이 피고 일교차가 심하며 황사가 심해지는 봄철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환절기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알러지성 비염 치료방법이 있나요?

알러지성 비염은 대부분 알러기성 질환과 같이 유전적 요인이 작용하며,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은 예방적으로 알레르기 테스트를 받고, 적절한 예방 및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의 치료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 나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면역치료, 광선치료, 알레르기 접촉회피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각 개인의 증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찾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러지성 비염 치료방법은?

  1. 알레르기 테스트받기: 어떤 알레르기가 비염을 유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알레르기 테스트를 받아야 합니다. 알레르기원을 알면 해당 원인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접촉 회피: 알러지원을 피하거나 접촉을 줄여야 합니다. 홈쇼핑 등을 통해 공기 청정기나 미세먼지 차단용품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주기적인 청소: 집안 청소를 꼼꼼히 하여 먼지나 꽃가루를 제거합니다.
  4. 적절한 옷차림: 외출 시 모자, 마스크, 안경 등으로 알레르기를 피하거나 접촉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실내습도 조절: 습도가 높은 환경은 진드기나 곰팡이 등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적정한 습도를 유지합니다.
  6.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알러지성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 후 사용해야 합니다.
  7. 스테로이드 나사: 스테로이드 나사는 코 내막의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사용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 후 사용해야 합니다.
  8. 면역치료: 알러지성 비염의 원인인 면역반응을 조절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상당히 효과적이나, 치료 기간이 길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에 좋은 음식

  1.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은 산도성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알러지성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생강: 생강은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어 알러지성 비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차나 음식에 활용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고구마: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카로틴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고구마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녹차: 녹차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5. 채소와 과일: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우유와 유제품: 우유와 유제품은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 유당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