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건강/내과질환

위염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

by 백년건강 2022.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년건강 입니다. 저는 십수 년 전 헬리코박터균 때문에 엄청 고생을 하였던 사람입니다.  고통스러웠던 치료를 마치고 담당의사가 6개월에 한 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라고 권하시더군요. 그래서 못해도 일 년에 한 번씩은 꼭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왔습니다. 그런데 현대인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그 후로 위내시경의 결과들은 많이 좋아졌지만, 늘 경미한 위염기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요새도 건강하다고 생각하고 잘 살다가도 가끔 위가 쓰릴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또 한동안은 위염을 조심하면서 살아가게 되지요. 현대 직장인들이 달고 사는 위염이지만 증상이 발현되면 생활이 불편해지고 고통을 받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하며 살아가는 것이 답인 것 같습니다. 그럼 제가 위염에 좋다고 여러 번 시도해본 음식이나 건강식품 중 효과를 본 제품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건강에-좋은음식
위건강에 좋은음식

위염에 도움을 주는 식품

 

1. 양배추 환

흔히들 알고 계시는 위에 좋은 음식 1위인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비타민 U,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K 등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위에 좋은 비타민 U는 위궤양 치료에 유효한 성분이며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은 양배추즙, 양배추 환, 양배추 가루 등 여러 종류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저도 양배추를 여러 종류로 다 섭취해 보았지만, 가장 먹기 편했던 것은 양배추 환이었습니다. 양배추즙은 물을 탄 곳도 있어서 신중히 골라야 하고, 처음 한번 먹을 때는 생각보다 달달해서 괜찮다고 먹었는데, 계속 매일 먹다 보니 점점 역해져서 못 먹겠더라고요. 그래서 양배추 환으로 바꿨는데, 그 덕택에 꾸준히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모든지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도 매일 꾸준히 많은 양을 섭취를 하는 것은 독이 됩니다.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도 다량을 섭취하면 간이 힘들어합니다. 그래서 저는 위가 좋지 않을 때는 매일 꾸준히 섭취하되, 증상이 완화되면 며칠에 한 번씩 섭취를 하곤 합니다. 

 

 

2. 매스틱 검 영양제

 매스틱 검이란 약 5천 년 전부터 그리스 키오스키 섬에서만 자생하는 나무인 매스틱 나무에서 얻은 수액을 말려서 만든 것입니다. 그리스에서는 오래전부터 위 건강을 위해 약으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매스틱 검은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산과다분비를 억제시켜주며, 체내 염증 유발 효소의 합성을 막고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위점막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저도 상당 부분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위염기가 있을 때 한 번은 양배추 환을 먹어보고, 다음번 위염이 있을 때 배 스틱 검 영양제를 먹어보았습니다. 두 번 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단, 매스틱 검은 위산을 억제해주다 보니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장기간 꾸준히 복용할 경우 위액이 많이 감소하여, 저산증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너무 고함량을 섭취하지 말고, 적당량을 단기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