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건강/내과질환

턱밑이 붓고 아파요. 침샘염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by 백년건강 2022. 12.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년건강 입니다. 요 근래 무리를 좀 했더니 여지없이 턱밑이 붓고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저 말고도 가끔 이런 증상이 있으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침샘염의 증상이 턱밑이 붓고 아픈 것 이랍니다. 예전에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았을 때 '이러한 진단을 받고 이런 병명도 있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답니다. 그럼 침샘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침샘염-증상

침샘염이란?

 턱밑이나 입안쪽에 침샘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이릅니다. 흔히 바이러스성이나 세균성 감염에 의해서 발생이 되고, 면역력이 저하된 노인들에게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침샘의 위치는 귀밑의 귀밑샘 , 턱밑의 턱밑 샘, 혀밑의 턱 샘을 포함한 많은 작음 침샘들에게서 생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로 턱밑쪽에 멍울같이 만져지는 것이 생기며 붓고 이 멍울을 만졌을 시 통증이 생깁니다. 특별히 생활에 지장을 주지는 않지만 아래를 쳐다보거나 할 때 턱밑이 불편하고 미약한 통증이 동반되어서 신경이 쓰이는 정도입니다.

 

 

치료과 와 치료방법

 저는 이비인후과를 통해 진단을 받고 약을 처방받습니다. 주로 항생제/ 항바이러스제나 스테로이드로 처방을 받아서 먹으면 금방 호전이 됩니다. 그 외에도 병원에서 추천받은 것은 온열 마사지를 해주는 것입니다.

수시로 따뜻한 물수건 등을 턱밑에 대고 따뜻하게 해 준 다음 손이나 롤러볼 마사지기 같은 것으로 살살 문질러주면 신기하게도 혀밑에서 침이 많이 올라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막힌 부분이 잘 뚫어지는 것 같습니다. 

 

단, 침샘 안에 타석이 생겨서 막혔을 경우가 있으므로 꼭 병원을 방문 후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