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건강/내과질환

프로바이오틱스 배탈났을때 먹어도 되나요?

by 백년건강 2022. 7.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년건강 입니다.  얼마 전 저희 가족들이 샌드위치를 먹고 가벼운 식중독 증상을 앓았다는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저 역시 지난주에 김밥을 먹고 가벼운 설사 증상을 보였습니다. 저는 다행히 가벼운 배탈이 었어서  별다른 처방약 없이 지나갈 수 있었는데요. 그때 드는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배탈이 났을 경우에도 유산균을 먹어야 하나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저희 집안에 내과를 하는 주치의가 있어서 물어보니 먹어주면 더 좋다고 하기에 안심을 하면서 먹었답니다.

그 덕분인지, 저는 하루만 반짝 살짝 고생하고 무탈하게 지나갈 수 있게 되었답니다.

 

배탈 났을 시 유산균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저희 집 주치의의 말로는 감염성 배탈이 나서 설사를 할 경우, 또는 항생제 같은 약물을 복용한 후 약이 너무 독해서 속이 안 좋은 경우 등에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챙겨 먹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장이 안 좋아져서 장속에 침입한 유해균을 없애기 위해 몸에서 설사를 하여 유해균을 밖으로 내보내는 증상이므로, 장속 유익균들을 더 넣어주어서 빠른 장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생제 같은 비교적 독한 약물을 먹을 경우에는 장내 유익균도 죽이게 될 수 있는 것이라 유산균을 먹어주면서 장속 유익균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단 항생제는 단기간 먹는 경우에만 해당되며,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함부로 먹지 말고 꼭 주치의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고 합니다.

 

유산균이 무조건 다 좋지는 않아요!!!

단, 심각한 복통이나, 며칠 때 계속되는 심한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꼭 병원에 방문하시어 전문의의 치료에 따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안 같은 큰 병이 있어서 항암치료를 받는다거나, 면역에 관련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유산균 사용을 자제하고 주치의에게 물어본 후 섭취해야 한다고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균혈증 등 균으로 인한 감염이 생길 우려가 있어서, 아무리 유익균이라고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