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건강/산부인과 질환

'자궁내막증'의 증상과 좋은 음식들

by 백년건강 2022. 6.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백 년 건강입니다. 오늘은 여성질환 중 하나인 자궁내막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사실 이 포스팅을 하게 된 건, 저희 아내 또한 처녀 때 자궁내막증 치료를 했었기 때문인데요. 지금은 완치가 되어 아이를 출산도 하였던 아내의 도움을 받아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자궁

 

자궁내막증 이란?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의 조직이 난소, 방광, 난관들 자궁 이외의 곳으로 역류를 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이 생리를 할 때마다 자궁내막이 부풀었다 줄었다를 반복하는데, 내막 세포가 다른 곳으로 번져서 출혈을 일으킵니다. 만약 난소로 갔다면 출혈을 일으켜 혹이 생길 수도 있고, 복막에 있으면 유착이 생겨 복부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나팔관에 퍼지면 나팔관을 막아 불임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은 정확히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생리를 통해 자궁의 수축 팽창 때문에 피가 역류해서 생겼을 수도 있고, 세포가 임파선을 타고 퍼진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이유 때문에 생길 수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여성에게 일어난다고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자궁내막증 증상

주로 생리통, 성교통, 배변통, 골반통 등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제 아내의 경우도 생리통이 심해졌고, 생리가 끝난 후에도 골반통과 복통이 동반되어서 발견한 케이스입니다. 주로 골반통이 대부분의 자궁내막증 환자들이 겪는 통증이라,  만성처럼 있다고 한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법

자궁내막증의 치료는 여성 호르몬에 의해서 증식이 되므로, 약물요법과, 복강경 수술법이 있다고 합니다. 

우선 약물치료는 여성호르몬과 황체호르몬을 억제하는 호르몬제가 쓰입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 복강경으로 수술을 합니다.  만약 이러한 보전적 수술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거나, 폐경에 가까운 여성중 부득이한 경우에는 자궁, 난관,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법에 대해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에 좋은 음식

혈류에 관련된 질병인 만큼, 오메가 3 가 많이 함유된 음식이 좋습니다. (예 : 등 푸른 생선 등...)

또한 항산화나 항암 성분이 많은 음식도 좋다고 합니다. (예 : 블루베리, 브로콜리 등...)

음식을 챙겨 먹기 힘들다면, 오메가 3나, 종합 비타민 등을  챙겨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주로 25세에서 40세 가임기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생리 시작일이 빨라졌고, 그만큼 출산나이는 늦어지며, 출산 횟수도 줄어서  발생이 많이 졌다고 본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또한 방치하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꼭 초기에 치료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치료만 잘하시면 저희 아내같이 출산도 얼마든지 가능하니,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반응형

'100세건강 > 산부인과 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성 당뇨 식단관리로 관리하기  (0) 2022.05.10

댓글